바로가기 메뉴
젠체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카테고리

메인 페이지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인터파크바이오융합연구소, 연세의료원과 정밀 의료 공동 연구 협약 체결 - 2018/02/08

 

인터파크바이오융합연구소,

연세의료원과 정밀 의료 공동 연구 협약 체결

n  인체 모사 오가노이드 플랫폼 기반 바이오데이터 융합 정밀 의료 사업단 출범

n  오가노이드 대량 배양 및 약물 진단 스크리닝 분석 기술 공동 연구 수행

n  암환자 대상 개인 맞춤형 정밀 의료 서비스 제공 

n  오가노이드 플랫폼 도입 신약개발 고도화 및 글로벌 제약사와 항암신약개발 파트너십 

 



 

연세의료원과 인터파크바이오융합연구소(이하 IBCC)가 오가노이드 및 바이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약물 진단 스크리닝 분석 기술 및 정밀 의료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사업단을 출범한다.

 

지난 7일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의료원 종합관에서 연세의료원 윤도흠 의료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송시영 학장과 인터파크그룹 이기형 회장, IBCC 홍기종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밀 의료 구현을 위한 양 기관의 공동 연구 사업단 출범 업무 협약체결식이 열렸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연세의료원 내에 공동연구 사업단을 구성하고 1차적으로 향후 3년간 함께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공동연구 사업단의 주요 연구개발 내용은 주요 암(위암, 대장암 등) 관련 오가노이드 대량 배양 기술 개발 및 최적화 HTS(High Throughput Screening) 기반 분석 기술(대량 배양된 오가노이드의 동시 진단)을 적용한 환자 맞춤형 약물 진단법 공동 개발 인간 질환 유래 오가노이드 플랫폼 기반 신약개발 과정의 고도화 연구 등이다.

 

연세의료원과 IBCC는 암환자의 조직으로부터 배양한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약물 스크리닝과 환자의 다양한 임상 정보를 결합한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암환자에게 최적의 개인 맞춤형 항암치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 후보물질을 선별하는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함으로서 바이오-헬스 분야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세의료원 윤도흠 의료원장은 "현재 암환자에 맞는 적절한 항암제를 찾는 과정은 환자가 느끼는 고통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부담이 크다환자맞춤형 의료기술 개발을 통해 많은 암환자들의 고통 감소와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인터파크와의 협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또한 본 사업단의 성공적인 연구를 통해 국가 바이오 헬스 산업 역량 제고와 신약개발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파크 이기형 회장도 오가노이드 분야는 최근 바이오/생명과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지만 전 세계적으로 확실히 앞서나가는 선도적 연구/사업자가 눈에 띄지 않는 분야인 점을 강조하면서 인터파크 그룹은 연세의료원과 함께하는 오가노이드 기반 정밀 의료 연구 및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리딩 사업자가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인터파크그룹이 2017 4월 설립한 IBCC는 현재 20여명의 연구 인력이 오가노이드 배양 최적화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

목록